홍삼에 관한 모든 것

홍삼 이야기

홍삼에 관한 모든 것

인삼과 홍삼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인삼은 경작지에서 재배한 그대로의 삼을 말합니다. 가공하지 않은 수삼과 수삼을 말린 백삼을 인삼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홍삼은 인삼을 찌고 말리는 과정을 통해 탄생합니다. 인삼을 홍삼으로 만드는 이유는 그 과정에서 약리성분이 증가하고 장기간 보관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란 무엇인가요?

인삼&홍삼에 함유된 사포닌입니다. 인삼, 홍삼의 주요 약리효능을 가지고 있는 성분으로, 홍삼제품을 구매하실 때에는, 진세노사이드의 함량이 높은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이 복용 후 더 나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진세노사이드의 함량은 제품 케이스 뒷면 기능성분 또는 지표성분 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떠한 홍삼제품을 구매해야 하나요?

시중에는 액상 ,분말, 절편, 젤리, 사탕, 캡슐 등 다양한 홍삼제품이 있습니다. 이중 평소에 선호하시거나 섭취 시 편한 제형으로 선택하시되, 다음의 3가지 사항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첫째, 진세노사이드 함량 : 진세노사이드의 함량이 높은 제품이 더 좋은 홍삼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높다는 것은 더 질 좋은 홍삼을 사용했거나 홍삼 함유량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 건강기능식품 마크 :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증 받았다는 것은 제품의 기능적인 사항을 국가 기관에서 인정해 주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더 신뢰하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셋째, GMP 인증 마크 : GMP란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 이란 뜻으로 건강기능식품 제품이 원료로부터 최종제품의 출하에 이르기까지 모든 제조관리와 품질관리가 생산계획에 따라 체계적, 조직적, 위생적으로 운영되었다는 것을 인증하는 것입니다.

고형분이란?

홍삼제품 뒷면 원료 및 원재료 표기란을 보면 홍삼 ‘고형분 60% 이상‘ 라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고형분이란 수분을 뺀 나머지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고형분 60%라 함은 수분을 40% 함유하고 있으며 나머지 고체성분이 60%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건강기능식품과 일반식품?

홍삼 제품을 구매하실 때에는 건강기능식품인 것과 일반 식품인 것을 구분하셔야 합니다. 건강기능식품 홍삼제품은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일정 기준을 통과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그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것이고 그렇지 않은 제품은 일반식품홍삼으로 분류 됩니다. 제품을 구매하실 때에는 건강기능식품 표시 여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홍삼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신장질환(신부전증)이 있는 경우 복용을 피하시고, 당뇨치료제 또는 혈액항응고제를 복용 중이실 경우 담당 의사와 상의 후 먹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진세노사이드의 성분별 효능을 알고 싶어요.
진세노사이드 효능
Rb1 간기능 보호, 신경세포보호, 뇌기능개선, 정신안정, 해열진통
Rb2 혈관형성, 암세포전이억제, 고지혈증 개선, 간세포증식
Rb3 항당뇨
Rc 간기능보호, 항산화효과, 단백질합성 촉진, 정자운동성 증진
Rd 신경세포보호, 암세포전이억제, 면역조절, 항산화작용
F2 항암작용, 항산화효과
Rg3(S) 항종양, 신경세포보호, 피부암발생 억제, 간보호, 기억력손상억제
Rg3(R) 혈소판응집억제
Rh2(S) 항비만, 종양증식억제, 항알레르기, 암세포증식억제
C-K 혈관형성, 암세포사멸
Rk1 항암, 암세포전이억제
Rg5 항폐암, 항염증, 항스트레스
protopanaxadiol(S) 간암세포 사멸 유도
Gypenoside XVII 암세포증식억제
Rg1 기억력개선, 노화방지, 뇌세포보호, 항스트레스, 항피로작용
Re 항산화효과, 항당뇨
F1 elastase and tyrosinase 억제효과
Rh4 면역력 증진
Rh3 난소암 억제
아이들이 먹어도 되나요?

아이들의 경우 3세 이후부터 섭취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복용량은 성인 기준 1/3을 권해 드립니다.

홍삼은 하루 중 언제 먹는 것이 좋을까요?

공복에 먹으면 좋다는 설이 있으나, 사실 아무 때나 먹어도 큰 상관이 없습니다. 하루 한 번 섭취할 경우에는 아침 공복에, 두 번 섭취하실 경우 아침 공복에 한번, 저녁 식사 전에 한번 섭취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